전통악기 소금 연주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적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 Sogeum Performance of Elementary Students on their Emotional Stabilit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 Sogeum Performance of Elementary Students on their Emotional Stability
- Authors
- 유아정; 우덕상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 Keywords
- 전통악기 소금 연주 활동; 초등아동의 정서적 안정감; 적응 및 부적응 정서; 정적 및 부적 정서 표현;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 soguem performance; emotional st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static and dynamic emotional expression
- Citation
- 국악교육연구, v.14, no.2, pp.149 - 198
- Journal Title
- 국악교육연구
- Volume
- 14
- Number
- 2
- Start Page
- 149
- End Page
- 19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19
- DOI
- 10.31177/SSKME.2020.14.2.05
- ISSN
- 1976-3522
- Abstract
- 초등 아동 시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어느 때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적응 및 대처 능력을 키워야 하는 시기이다. 이런 적응과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서안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동의 정서안정은 개인의 의지로 조절 가능한 내적 능력으로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정서안정은 아동기에 걸쳐 자신과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발달 되며, 아동 개개인의 사고와 심리적 기능에 영향을 준다. 성장기에 있는 아동들에게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신을 좋아함으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찾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악기 연주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국악곡을 소금 연주를 함으로써 전통음악의 특성에 관한 교육적 효과뿐만 아니라 소금 연주 활동이 초등 아동의 정서적 안정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분석해보았다.
우선, 편모 자녀의 A집단과 저소득층 자녀의 B집단으로 구분하여 음악치료가 초등아동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정서표현, 정서조절, 불안 등 인성의 하위요소를 사전, 사후로 나누어 검사를 진행하였고, A집단과 B집단으로 구분하여 전체 아동 24명에게 진행한 국악곡 소금 연주 활동의 전과 후의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Windows 버전 19.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그리고 A집단과 B집단의 사전 집단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 t-검증을 사용하였으며, 집단의 사전·사후 변화 검정은 대응 표본 t-검증을 사용하여 사전과 사후의 차이를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 정서 조절, 정서 표현, 불안정서 측면에서 향상되었고, 불안을 감소시켜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소금 연주 활동을 통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정서 표현과 불안의 감소에 효과가 있으며 정서적 표현과 감정을 소금으로 쉽게 표현하게 해 심리적 안정감을 경험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