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교 유형(일반고, 대안학교)에 따라 학업스트레스가 성공지능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현옥-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9-10T07:26:37Z-
dc.date.available2021-09-10T07:26:37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383-559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69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성공지능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알아보고, 학업스트레스가 성공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일반 고등학교와 대안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성공지능과 학업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지능은 일반 고등학교 학생이 높은 반면, 학업 스트레스의 경우 대안학교 학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스트레스와 성공지능 하위 요인 간 두 유형의 학교 학생들 모두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셋째, 학업스트레스가 성공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 고등학교 학생에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성공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스트레스 하위 요인에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업스트레스가 성공지능에 영향을 미치며 학교간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학업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학교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특성과 학교의 여건을 충분히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dc.format.extent1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dc.title고등학교 유형(일반고, 대안학교)에 따라 학업스트레스가 성공지능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the Successful Intelligence According by the Types of High School (Regular High School and Alternative Schoo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v.7, no.1, pp 65 - 77-
dc.citation.title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dc.citation.volume7-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5-
dc.citation.endPage77-
dc.identifier.kciidART00260862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dc.subject.keywordAuthor대안학교-
dc.subject.keywordAuthor고등학교-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성공지능-
dc.subject.keywordAuthorAlternative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High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Successful intellige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