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치료 임상가의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류선혜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제모 |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동 | - |
dc.contributor.author | 황도연 | - |
dc.contributor.author | 손영효 |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주 | - |
dc.contributor.author | 배서영 | - |
dc.contributor.author | 정화식 | - |
dc.date.accessioned | 2021-09-10T07:26:54Z | - |
dc.date.available | 2021-09-10T07:26:54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6-0134 | - |
dc.identifier.issn | 2671-44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16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작업치료 임상가의 응급처치 교육경험에 따라 실제 응급상황에서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을 조사하여 교육경험이 응급처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작업치료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응급처치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의 대상자는 현재 의료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작업치료 임상가로서총 150명에게 본 연구에서 구성한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6문항), 응급처치 교육경험(7문항), 각 응급상황에 따른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총 24문항)등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급처치 교육경험에 따른 응급상황별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검정을 시행하였으며 두 종속변수 간의 상관성은 Pearson 상관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 응급처치 교육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전체 대상자(n=150) 중 115명(76.7%)이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처치 교육경험 유무에 따른 응급처치 대처능력은 경험과는상관없이 모두 ‘대처할 수 없다’라고 응답하였으며 ‘호흡장애(t=2.721, p<.05)’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두 집단 간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5). 교육필요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분석에서는 심정지(t=-2.646, p<.05)와 경련 및 마비(t=4.17, p<.05) 항목에서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두 종속변수간의 상관관계는 확률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p<.05)결론 : 본 연구결과,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더라도 실제 응급처치 대처능력은 무경험자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실제 응급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보다 지속적이고 현장감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
dc.format.extent | 1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대한작업치료학회 | - |
dc.title | 작업치료 임상가의 응급상황별 응급처치 대처능력과 교육필요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urvey on the First Aid Coping Ability and Education Need According to Emergency Situations of Occupational Therapist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14519/kjot.2020.28.1.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28, no.1, pp 33 - 43 | - |
dc.citation.title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3 | - |
dc.citation.endPage | 4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7215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ccupational therap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st aid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ping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nee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작업치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응급처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처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필요성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