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글쓰기 수업 운영과 교재 제작 사례 -S대학교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University Writing Class & Textbook Preparation: Focusing on Writing Class in S University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University Writing Class & Textbook Preparation: Focusing on Writing Class in S University
Authors
이청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학연구소
Keywords
대학 글쓰기 교과 운영; 글쓰기 교재; 과정 중심 기반 학습;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 Z세대; 디지털 요소 활용; Operation of University Writing Curriculum; Writing Textbook; Process-based Learning; Learner Activity-Centered Class; Z generation; Utilization of Digital Elements
Citation
한국학연구, v.0, no.79, pp 137 - 166
Pages
30
Journal Title
한국학연구
Volume
0
Number
79
Start Page
137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234
DOI
10.17790/kors.2021.12.79.137
ISSN
1225-195X
2713-5640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먼저 S대학교 글쓰기 교과 개편 과정과 교과목 운영 현황을 살폈다. ‘사고’와 ‘표현’ 영역을 아울러 다루고자 한 시기를 지나 ‘표현’ 영역에 집중하게 되면서 〈글쓰기〉 교과로 전환된 배경을 소개하고 글쓰기 교과 운영 현황에서 문제로 드러난 부분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개편된 교과에 맞추어 교재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였는지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였다. 새로운 교재의 특징을 7가지로 정리하고 대면 수업을 전제로 제작한 교재가 온라인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되었고 어떤 부분에서 사용이 미진했는지를 밝혔다. 이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한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수업 환경과 새로운 대학생 학습자 세대인 Z세대의 특성에 대해 함께 논의하였다. 지금 대학생 학습자가 성장한 학습 환경적 요인을 바탕으로 Z세대에게 적합한 교재 형태는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고자 하였다. 논의를 정리하면서 온라인 학습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앞으로의 글쓰기 교재는 인터넷과 연동하고 조응할 수 있도록 제작할 필요성을 제안했다. S대 글쓰기 교재에서는 이런 부분을 QR코드와 링크 활용 및 PPT와 연동, 시연 등의 항목 등으로 반영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Cheong photo

Lee, Cheong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