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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창작을 위한 패러디기법 활용방안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Utilization of Parody Techniques for Creating a Drama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 of Utilization of Parody Techniques for Creating a Drama
Authors
석성예민경원
Issue Date
Jan-2022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Parody; parody method; parody strategy; drama creation; parody text; 패러디; 패러디기법; 패러디전략; 희곡창작; 패러디 텍스트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6, no.1, pp 33 - 41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4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370
DOI
10.21184/jkeia.2022.1.16.1.33
ISSN
1976-6211
2384-017X
Abstract
희곡창작에 있어 소재 고갈은 가장 큰 문제이다. 기존에 없던 독창적인 소재를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방안으로 패러디기법 활용이 좋은 대안이 된다. 패러 디기법은 원작에 대한 단순한 모방의 개념을 넘어 원작의 변형을 통해 새로운 창작의 한 형식이라는 개념으로 확대되어 동서양을 막론하고 문학, 예술 그 리고 대중문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다. 셰익스피어나 최인훈의 희곡작품에서도 패러디기법을 찾아볼 수 있다. 이에 희곡사례들을 살 펴보니, 패러디기법활용에 있어 주요핵심은 패러디전 략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낯설게 보기 위한 서사극형식’,‘비평적 목적을 가진 모방’을 핵심주제로 패러디전략을 설정하여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연극 <두 병사 이야기>로 창 작한 작품을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희곡창작을 위한 패러디기법 활용에 있어 ‘소재 고갈’과‘희곡의 질적 향상’,‘입문서로서 의 역할’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와 더불어 ‘패러디에 대한 인식부족’,‘원 텍스트에 대한 오 해’,‘저작권 침해’등의 문제점도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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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 Kyung won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Performing and Visual 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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