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랑스 학업중단 예방정책 사례연구: Gabriel Péri 직업고등학교와 Pierre de Ronsard 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민-
dc.contributor.author이영란-
dc.date.accessioned2022-04-12T06:40:18Z-
dc.date.available2022-04-12T06:40:18Z-
dc.date.issued2022-03-
dc.identifier.issn1738-2173-
dc.identifier.issn2713-732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61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프랑스 학업중단 예방정책 사례를 통해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프랑스 파리 인근 센느-생-드니 교육청 소속 가브리엘 페리 직업고등학교와 피에르 드 론사 중학교의 학업중단 예방정책의 실태와 양상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힌 프랑스 학업중단 예방정책의 성공요인은 첫째, 학업중단 예방프로그램이 학교-지역사회 간 교육협업을 통해 지역 교육안전망이 효율적으로 활성화되어 있고, 둘째, 인적자원의 다양성과 교육전문가의 적절한 역할배분, 학생과 현장중심의 자율적인 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며, 셋째, 학교와 학교 밖 의사소통의 개방성과 함께, 넷째, 이를 통해 정책수혜자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인 원스톱 서비스가 기능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프랑스 역시 교육전문교원의 양성체제 정비와 함께 이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및 연수체제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3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학연구소-
dc.title프랑스 학업중단 예방정책 사례연구: Gabriel Péri 직업고등학교와 Pierre de Ronsard 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drop out prevention policy in France : Focus on the case study of Gabriel Péri professional high school and Pierre de Ronsard middle schoo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5222/IHSU.2022.41.1.15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41, no.1, pp 155 - 191-
dc.citation.title순천향 인문과학논총-
dc.citation.volume4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55-
dc.citation.endPage191-
dc.identifier.kciidART00282705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중단-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중단 예방정책-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공-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성공-
dc.subject.keywordAuthor프랑스 교육정책-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dropout-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dropout prevention policy-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uccess-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ve success-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policy in Franc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photo

Kim, M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