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비밀장소의 의미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걱정Teacher’s Perception and Concerns about the Meaning of Children’s Secret Places

Other Titles
Teacher’s Perception and Concerns about the Meaning of Children’s Secret Places
Authors
이서연나귀옥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비밀장소; 유아; 유아 교사의 인식; 유아 교사의 걱정; secret places; young children; teachers’ perception; teachers’ concerns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v.0, no.134, pp 1 - 28
Pages
28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Volume
0
Number
134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724
DOI
10.37918/kce.2022.5.134.1
ISSN
1226-6795
2734-0732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들이 유아 비밀장소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이를 운영함에 있어서 어떠한 걱정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혹은 유치원에서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2020년 5월 17일부터 2020년 7월 5일까지 면담을 진행하였다. 교사들은 비밀장소가 ‘유아들에 의한, 유아들만의 아늑한 공간’, ‘익숙하고도 새로운 삶이 생성되는 공간’, ‘힘이 역전되고, 역동하는 공간’으로서 의미를 지닌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들의 비밀장소를 운영함에 있어서 ‘규칙에서 벗어난 비교육적 행동들’, ‘비밀장소의 작은 불씨, 안전사고’, ‘비밀장소를 유지하기에 부족한 물리적, 인적 환경’ 등의 걱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부터 유아들이 주체로서 존재함으로써 그들끼리의 진정한 삶과 사회를 경험하고, 스스로 배움을 습득해 나갈 수 있는 공간인 유아 비밀장소의 의미를 재탐색하고, 이러한 비밀장소가 유아들의 삶의 공간이자 교육공간으로서 유지되기 위해 요구되는 유아교육현장의 변화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