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드론 배송서비스 사용 의도 요인의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 of Intention Factors for Using Drone Delivery Service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f Intention Factors for Using Drone Delivery Service
Authors
왕뢰석노진호
Issue Date
Jun-2022
Publisher
한국국제상학회
Keywords
Drone Delivery; Delivery service quality; AHP; IPA; 드론 배송; 배송서비스 품질; AHP; IPA
Citation
국제상학, v.37, no.2, pp 191 - 207
Pages
17
Journal Title
국제상학
Volume
37
Number
2
Start Page
191
End Page
2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184
DOI
10.18104/kaic.2022.37.2.191
ISSN
1229-3393
2713-7856
Abstract
본 연구는 드론 배송서비스를 구성하는 품질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소비자에게 중요히 인식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밝혀 드론 배송서비스 기업이 우선적으로 추진할 부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AHP 분석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확신성과 공감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IPA 분석결과 경쟁우위역량에는 공감성 하위요인인 여러 고객 상황의 이해와 배려서비스, 확신성 하위요인인 서비스 제공정보의 신뢰 여부가 포함되었고, 경쟁열위역량에는 확신성 하위요인인 드론 및 배송사고로부터의 안전성, 개인정보와 배송정보의 안전성, 공감성 하위요인인 최상의 서비스 제공기대가 포함되었다. 드론 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기업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문제에 대한 관심과 소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드론 배송서비스가 빠르고 정확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물리적 보호 및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보호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oh, Jin Ho photo

Noh, Jin Ho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