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딩놀이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메타인지 경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지원-
dc.date.accessioned2022-11-28T08:41:02Z-
dc.date.available2022-11-28T08:41:02Z-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226-9565-
dc.identifier.issn2733-963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9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코딩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기 위해 코딩놀이에서 유아가 겪은 메타인지 경험을 분석하였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2021년 4월 5일부터 8월 27일까지 21주 동안비스킷을 활용한 코딩놀이가 이루어졌다. 연구 수행과정에서 유아의 반응과 상호작용을 기록한 참여관찰, 면담, 연구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에 활용하였다. 코딩놀이 과정에서 유아가 겪은 메타인지 경험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었다. 첫째, 나의 행동을 인식하는경험, 둘째, 사고과정을 점검하는 경험, 셋째, 놀이에 대해 평가하는 경험 등이다. 본 연구는 유아가 코딩놀이 중에 메타인지를 경험한다는 점과 코딩놀이는 메타인지 활성화를 도울 수 있는활동이라는 점을 심도 있게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코딩놀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메타인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유아교육학회-
dc.title코딩놀이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메타인지 경험*-
dc.title.alternativeYoung children’s metacognitive experience during coding pla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8023/kjece.2022.42.5.0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연구, v.42, no.5, pp 249 - 270-
dc.citation.title유아교육연구-
dc.citation.volume42-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249-
dc.citation.endPage270-
dc.identifier.kciidART00288271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아-
dc.subject.keywordAuthor메타인지-
dc.subject.keywordAuthor코딩놀이-
dc.subject.keywordAuthor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meta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coding pla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