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과의 제휴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파트너의 협업역량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기병 | - |
dc.contributor.author | 노태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08:30:28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08:30:2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4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69 | - |
dc.description.abstract |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상반기 이후, 물류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간 제휴 구조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면서 비대면 판매량과 소량ㆍ다빈도 물량 수요가 증가하고 개인성과 위주에서 집단성과 배분 제도(Gain-Sharing)로 계약형태가 정비되었고 경쟁입찰의 일반화로 인해 3PL 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3PL 기업을 통해 3P과 화주 업체들이 제휴역량을 중심으로 몰입과 역량, 정보ㆍ운영 협력을 매개로 역량 강화 및 성과 창출을 도모할 수 있다는 연구질문을 검증하고자 한다. 물류를 둘러싼 기업 생태계는 내부 성장의 한계, 경영효율 추구, 새로운 물류기술의 적용과 서비스 확대로 상호 간 업무제휴의 필요성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 제휴를 통해 단순히 서로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교환하는 것이 아닌 각자가 기대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2020년 9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3PL 업체 및 물류 파트너십을 구성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PLS-SEM을 통해 가설검증을 시행하였다. 3PL에 참여하는 130개 기업 목록을 토대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유효한 100개 표본을 획득하여 연구 가설의 실증분석한 결과, 3PL 기업과 화주의 제휴역량이 정(+)의 영향을 미치며 정보와 운영 협업 사이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한 외주 물량의 아웃소싱이 아닌 화주와 3PL 기업 사이의 긴밀한 네트워크 관계 구성, 상호 간 특징을 살린 정보 및 업무 공동운영, 공동의 목표를 향한 체계적인 제휴역량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 |
dc.title | 3PL과의 제휴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파트너의 협업역량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artnership Capability with 3PL on Corporate Performance: Mediating Role of Partners’ Collaboration Capabil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노태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리뷰, v.25, no.1, pp.83 - 95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리뷰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3 | - |
dc.citation.endPage | 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0310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3P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휴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업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운영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3PL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nership Cap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eration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Performa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