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청기 미착용자가 인식하는 난청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노인 난청인들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탁평곤-
dc.contributor.author이상희-
dc.contributor.author김주홍-
dc.date.accessioned2023-03-09T02:41:01Z-
dc.date.available2023-03-09T02:41:01Z-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2234-119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03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청기 미착용자 노인 난청인이 인식하고 있는 건강상태, 사회․정서적, 청능재활에 대한 경험을 탐구하고자 분석되었으며 이를 위해 65세 이상 노인 난청인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 난청인이 경험하고 있는 건강상태를 분석한 결과 4개의 하위범주(난청에 대한 무지, 이명이라는 난관 봉착, 대안적 방법 모색, 치료에 대한 기대)와 10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둘째, 연구참여자의 사회․정서적 경험을 분석한 결과 6개의 하위범주(제한된 듣기, 사회적 고립, 관계 위축, 위축된 자신감, 사회적지지, 난청의 덫)와 15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의 난청으로 인한 청능재활의 경험에 관한 분석결과는 3개의 하위범주(치료의 부적절함, 망설임, 희망찾기)와 9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청각손실에 대한 중재는 보청기 및 인공와우와 같은 청각보조장치의 사용과 청능재활프로그램(aural rehabilitation program)의 참여로 일상생활에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dc.title보청기 미착용자가 인식하는 난청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노인 난청인들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Study on Hearing Loss Experience Perceived for the Presbycusis in Non-Hearing Aid Us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4009/ksehli.2022.13.3.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v.13, no.3, pp 73 - 95-
dc.citation.title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endPage95-
dc.identifier.kciidART00291467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resbycusis-
dc.subject.keywordAuthorhearing loss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노인 난청-
dc.subject.keywordAuthor난청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인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ee photo

Lee, Sang Hee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