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학업저성취 대학생 관련 연구 동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예다나-
dc.contributor.author고혜정-
dc.date.accessioned2023-04-25T06:40:19Z-
dc.date.available2023-04-25T06:40:19Z-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2092-563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2279-
dc.description.abstract연구목적: 본 연구는 학업저성취를 보이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 동향을 탐색함으로서 대학생들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고 학업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수행된 논문 총 70편에서 도출된 338개의 키워드를 토대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Textom과 UCINET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일반적인 연구동향 및 주요 키워드의 빈도분석, 키워드 간의 중심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2012년부터 2022년까지 평균적으로 매해 7편의 논문이 꾸준히 발표되고 있었다. 특히 2018년 이후에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업저성취 대학생과 관련하여 학사경고, 효과성분석, 질적연구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TF-IDF 가중치 분석 결과 또한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었다. 나아가, N-gram 분석에서도 '학사경고'와 ‘대학생’이 동시에 출현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에서도 학사경고, 효과성, 질적연구가 높은 연결 정도 중심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의 교육자들이 학업저성취 대학생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할 때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교육발전연구소-
dc.title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학업저성취 대학생 관련 연구 동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Underachieving College Students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1024/pnuedi.33.1.202303.3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혁신연구, v.33, no.1, pp 343 - 361-
dc.citation.title교육혁신연구-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43-
dc.citation.endPage361-
dc.identifier.kciidART00294600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키워드 네트워크-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저성취-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keyword network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underachieving-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stude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