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과 사회변화 게임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대학 수업 설계 및 운영사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수 | - |
dc.date.accessioned | 2023-12-14T07:00:57Z | - |
dc.date.available | 2023-12-14T07:00:57Z | - |
dc.date.issued | 2023-07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issn | 2508-672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72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자발적인 동기를 유발해 학습에 대한 내적 흥미를 지속시키며 교육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다양한 매체에서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개념이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게이미피케이션 개념 및 사회적 문제들을 주제로 사람들의 인식 형성, 태도, 행동 등에 변화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게임인 사회변화 게임, 게임의 설계에 필요한 4F프로세스를 배우고, 이를 프로젝트 주제와 제작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프로젝트 제작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교육이 유용했는지 살펴보기 위해 강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강의 종료 1년 후 콘텐츠의 제작에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학습의욕과 흥미가 지속되었는지 살펴보았다. 게이미피케이션 및 사회변화 게임을 활용하여 학생들 주도로 프로젝트를 제작하게 한 본 연구는 앞으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대학 수업 설계의 방법론에 도움이 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1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게이미피케이션과 사회변화 게임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대학 수업 설계 및 운영사례 | - |
dc.title.alternative | A Project-based University Class Design and Operation Cases Using Gamification and Social Change Gam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5392/JKCA.2023.23.07.09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3, no.7, pp 96 - 111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7 | - |
dc.citation.startPage | 96 | - |
dc.citation.endPage | 11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8226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이미피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변화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4F프로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의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if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Cla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hange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4F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 Desig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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