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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반 노인난청의 청능훈련프로그램 사례연구Case Study of Auditory Training Program for an Presbycusis on Virtual Reality

Other Titles
Case Study of Auditory Training Program for an Presbycusis on Virtual Reality
Authors
탁평곤이상희김규종김주홍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가상현실; 청능훈련프로그램; 노인 난청; 사례 연구; virtual reality; presbycusis; auditory training program; case stud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6, pp 467 - 477
Pages
1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6
Start Page
467
End Page
4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780
DOI
10.22251/jlcci.2023.23.16.467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에 따른 기술의 발전으로 컴퓨터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해 실제와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만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청능훈련프로그램으로 노인 난청 2명 대상 6주(주 1회, 6회기)의 청능훈련을 실시하고, 단어인지 및 문장인지의 변화 여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이를 위하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이용한 청능훈련 프로그램 6회기(외식하기, 여행 가기, 전화하기, 라디오 시청하기, 대중교통(전철)에서 대화하기, 공공기관(병원) 이용하기)를 주 1회, 6주 동안 실시하고, 청능훈련프로그램의 효과와 단어인지및 문장이해능력검사가 사전⋅사후로 진행되었다. 결과 노인 난청 2명 대상 가상현실 기반 청능훈련프로그램의 결과는 첫째, 노인 난청 A와 B는 청능훈련 회기가 거듭될수록 단어인지가 향상된 점수를 보였으며 실제로 소음이 있는 어려움 듣기 조건에서도 훈련의 효과가 있었다. 둘째, 노인 난청 2명의 단어 및문장인지 변화는 사전⋅사후 검사 값을 비교하였을 때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노인 난청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중심 가상현실 청능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듣기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보청기를 오랫동안 착용한 노인에게 청능훈련을 통하여 듣기 능력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한 점과 개별화된 청능훈련 실시에 따른 필요성에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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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SCH Media Labs > Department of Performing and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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