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감정노동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진지한 여가의 조절효과Impact of emotional labor on happiness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Moderating effect of serious leisure
- Other Titles
- Impact of emotional labor on happiness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Moderating effect of serious leisure
- Authors
- 장윤호; 유영의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 emotional labor; serious leisure; happiness; 유아교사; 감정노동; 진지한 여가; 행복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28, no.4, pp 61 - 80
- Pages
- 20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28
- Number
- 4
- Start Page
- 61
- End Page
- 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795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행복의 관계에서 진지한 여가의 조절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16명의 수집된 데이터는 연구문제에 따라 Pe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 Andrew Hayes의 조절효과 분석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진지한 여가, 행복은 부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유아교사의 진지한 여가와 행복은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의 감정노동과 행복의 관계에서 진지한 여가는 조절효과를 가지는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진지한 여가 활동 수준이 높으면 감정노동으로 인해 감소하는 행복의 양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진지한 여가에 참여하고있는 유아교사는 감정노동에 긍정적으로 대처하여 더 행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향후 유아교사의 행복을 이해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유아교사의 행복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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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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