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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디어 교육의 효용성 : 뇌병변 장애인을 대상으로Effectiveness of Media Education Using Metaverse : for people with brain lesions

Other Titles
Effectiveness of Media Education Using Metaverse : for people with brain lesions
Authors
최유진민경원변재란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예술교육학회
Keywords
장애인; 뇌병변; 미디어; 미디어 교육; 메타버스; 디지털 라이프; Disabled; brain lesion; media; metaverse; digital life
Citation
예술교육연구, v.21, no.3, pp 189 - 202
Pages
14
Journal Title
예술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189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827
ISSN
1738-8309
Abstract
뇌병변 장애인은 외부 활동이 어려운 사람부터 사회 활동에 참여하는 등, 장애 정도에 따라 신체 활동부터움직임까지 사람마다 크게 다르다. 뇌의 어느 부분에 병변이 발생하는지에 따라 장애의 영역은 차이가 크며, 대부분의 뇌병변 장애인은 신체적인 제약과 더불어 그들이 가진 의견을 언어 혹은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것 또한 그러하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생각하는 것 자체에 제한받는 것은 아니며, 그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면 보다 많은 뇌병변 장애인의 사회적 활동의 장을 펼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메타버스라는 공간은 장애가 도드라지지 않는 공간이면서 다양한 가능성과 무한함을 내포한 공간이다.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있는 디지털 라이프 등 현재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뇌병변 장애인의 활동 무대를 확장할 수 있다. 그리고 메타버스 공간으로 그들의 활동 반경이 넓어지면, 그들의 표현 또한 확장될수 있다. 그들의 의지가 좀 더 구체화하여 실행될 수 있도록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의 특성을 바탕으로 뇌병변 장애인을 대상으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탐구한다. 다양한 메타버스의 플랫폼과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여 뇌병변 장애인에게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미래형 장애인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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