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ram을 활용한 COVID-19 전·중·후 여가 키워드 변화 분석: 2018~2023년 뉴스 기사를 중심으로Before, During, and After COVID-19 with N-grams Analyze keyword changes for leisure: focusing on news articles from 2018 to 2023
- Other Titles
- Before, During, and After COVID-19 with N-grams Analyze keyword changes for leisure: focusing on news articles from 2018 to 2023
- Authors
- 이명하; 장윤호; 김미량
- Issue Date
- Oct-2023
- Publisher
- 한국융합과학회
- Keywords
- Leisure; News Articles; Big Data; N-gram Analysis; 여가; 뉴스 기사; 빅데이터; N-gram 분석
- Citation
- Korean Journal of Convergence Science, v.12, no.10, pp 195 - 207
- Pages
- 13
- Journal Title
- Korean Journal of Convergence Science
- Volume
- 12
- Number
- 10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853
- ISSN
- 2671-7395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전·중·후에 발간된 뉴스 기사의 키워드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 ‘여가’에 대한 인식과 패턴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빅카인즈’에서 여가 키워드로 뉴스 기사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는 텍스톰(TEXTOM)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워드클라우드, N-gram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빈도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COVID-19 전에는 서울, 관계자, 주민, 시간, 일자리 순으로 나타났고 COVID-19 중에는 서울, 코로나, 관계자, 온라인, 일자리 순으로 나타났으며, COVID-19 후 서울, 관계자, 참여자, 시민, 일자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N-gram 분석 결과 COVID-19 전에는 경로당+노인, 문화+여가, 장애인+복지관순으로 나타났다. COVID-19 중에는 서울+코로나, 코로나+온라인, 소상공인+코로나 순으로 나타났으며, COVID-19 후에는 한강+서울, 수변+서울, 경로당+노인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첫째, COVID-19 전과 후의 키워드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는 COVID-19 중 여가의 변화가 일어났지만, 점차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둘째, COVID-19 전·중·후 동시 출연 단어로 문화+여가와경로당+노인이 높은 빈도를 나타낸다. 이는 다양한 연령대에서 ‘여가’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멈추지않을 정도로 높은 중요도를 가지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보여준다. 따라서 긍정적인 효과를도출할 수 있는 ‘여가’와 관련된 지원 사업의 확장과 각 대상에 따른 맞춤형 지원 등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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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Leisure and Recre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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