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학 공자학원 교재 내용에 대한 제반 검토Analyzes the content of textbooks adopted by Confucius Institutes in Korean universities
- Other Titles
- Analyzes the content of textbooks adopted by Confucius Institutes in Korean universities
- Authors
- 박현규; 주강훈
- Issue Date
- Nov-2023
- Publisher
- 한국중문학회
- Keywords
- Confucius Institutes in Korean Universities; Textbook; Center for Language Education and Cooperation; Chinese International Education Foundation; Korea-China friendship; 韓國大學 孔子學院; 敎材; 中外語言交流合作中心; 中國國際中文敎育基金會; 韓中友好; 한국 대학 공자학원; 교재; 중외어언교류합작중심; 중국국제중문교육기금회; 한중 우호
- Citation
- 중국문학연구, no.93, pp 129 - 153
- Pages
- 25
- Journal Title
- 중국문학연구
- Number
- 93
- Start Page
- 129
- End Page
- 1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882
- ISSN
- 1226-6698
2733-8630
- Abstract
- 본 논고는 한국 대학 공자학원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재의 내용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2023년 9월 기준으로 한국 대학 공자학원에서 채택하고 있는 교재는 총 156권이다. 교재 내용은 전반적으로 본래 용도에 맞게 충실하게 기술하고 있으나, 일부 내용은 교재 편저자가 의식적으로 중국 체제를 언급한 프로파간다 현상이 보인다. 중국 체제를 언급한 대목 가운데 일부는 자유민주주의 체제하의 보통 한국인이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이고, 일부는 그 정도가 다소 지나치거나 한국 문화를 은근히 낮추어 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후자의 경우는 한국 사회나 공자학원 반대 진영은 말할 것도 없고, 한중 우호를 중요시하는 한국 공자학원조차도 받아들이기 힘들다.
우리는 한국 공자학원을 퇴출하자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기보다는 한국 교육 현장 속에 집어넣고 공존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 한국 공자학원도 상기 문제점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스스로 바로잡을 정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 교육 관련 기관과 한국 공자학원은 양측의 호혜 발전과 한중 우호 관계라는 대전제 아래 각종 현안을 진지하게 토의하고 상호 협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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