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영어 교수의 교수역량 기반 교육 요구도 분석Analysis of Native English-Speaking Professors’ Teaching Competency-Based Educational Needs
- Other Titles
- Analysis of Native English-Speaking Professors’ Teaching Competency-Based Educational Needs
- Authors
- 김명희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원어민 영어 교수; 교수역량; 교육 요구도 분석; 교수 지원; native English-speaking professor; teaching competency; educational needs analysis; teaching support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4, pp 407 - 423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407
- End Page
- 4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5978
- DOI
- 10.22251/jlcci.2024.24.4.407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원어민 영어 교수의 교수역량 향상을 통한 교양영어 수업 질 제고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S대학 원어민 영어 교수의 교수역량 기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방법 2023년 8월에 S대학 원어민 영어 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교수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총 35개의 자료는 대응표본 t-검증, Borich의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교육 요구 순위를 도출하였다.
결과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역량은 ‘수업 마무리 단계에서의 수업내용 요약’,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자기 성찰을 통한 수업분석 및 개선’, ‘학생 성과 분석을 통한 수업 개선’,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수역량 강화 노력’ 역량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요구가높은 역량은 ‘학생의 자유로운 생각 표현 및 수업 참여 기회 제공’, ‘다양한 교수 방법 및 매체, 콘텐츠 활용’, ‘대학의 인재상 및 핵심역량 이해’, ‘대학의 핵심역량과 교과의 연계’, ‘이해하기 쉬운 설명’, ‘CQI 보고서 작성’ 역량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원어민 영어 교수의 수업 마무리 및 피드백 역량의 향상을 위한 특강, 워크숍, 컨설팅 등의 교육 지원이 우선 요청된다. 둘째, 원어민 영어 교수의 수업 성찰 및 개선을 위한 대학의 교육적, 제도적 지원이 요구된다. 셋째, 원어민 영어 교수가 학생의 수업 참여 및 학습 흥미를 유발하는 교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지원 프로그램이제공되어야 한다. 넷째, 대학이 추구하는 핵심역량 기반 수업 실현을 위해 원어민 영어 교수의 대학교육 목표에 대한 이해를 높일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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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Anesthes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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