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현장에서 AI기반 맞춤형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자 특성 진단 및 처방에 대한 요구 분석Analyzing the needs for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nd prescription through AI-based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in primary educational contexts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needs for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nd prescription through AI-based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in primary educational contexts
- Authors
- 차현진; 최미애; 이가영
- Issue Date
- Jun-2024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AI기반 학습자 특성 진단; AI기반 교수학습 처방 전략; 초등교육; 요구분석; 맞춤형 교수·학습; AI-based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I-based Teaching and Learning Prescriptions; Primary Educational Contexts; Needs Analysis;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8, no.3, pp 323 - 339
- Pages
- 17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8
- Number
- 3
- Start Page
- 323
- End Page
- 3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754
- ISSN
- 1229-3245
2733-8428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교육 현장에서 AI기반 맞춤형 교수·학습을 통한 학습자 특성 진단 및 처방에 대한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이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AI를 활용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I가 데이터를 통해 진단해 줄 중요도가 높은 개인별 및 집단별 학습자 특성과, 이를 기반으로 처방적 측면에서 교수 설계 및 학생 지도를 위한 피드백 전략에 대한 요구 분석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총 83개의 문항을 바탕으로 현직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중요도, 실행도를 측정하였고, Borich의 요구도 산출 공식, 초점의 소재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진단 측면에서 학생들의 강-약점, 관심 키워드, 학습 스타일 등 개별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중지능, 쓰기 효능 등 집단별 특성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하는 높은 요구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단에 따른 처방전략에 대한 교사요구도 함께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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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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