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교육 현장에서 AI기반 맞춤형 교수·학습을 위한 학습자 특성 진단 및 처방에 대한 요구 분석Analyzing the needs for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nd prescription through AI-based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in primary educational contexts

Other Titles
Analyzing the needs for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nd prescription through AI-based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in primary educational contexts
Authors
차현진최미애이가영
Issue Date
Jun-2024
Publisher
한국정보교육학회
Keywords
AI기반 학습자 특성 진단; AI기반 교수학습 처방 전략; 초등교육; 요구분석; 맞춤형 교수·학습; AI-based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I-based Teaching and Learning Prescriptions; Primary Educational Contexts; Needs Analysis;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Citation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8, no.3, pp 323 - 339
Pages
17
Journal Title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323
End Page
3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754
ISSN
1229-3245
2733-8428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교육 현장에서 AI기반 맞춤형 교수·학습을 통한 학습자 특성 진단 및 처방에 대한 요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이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AI를 활용하여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I가 데이터를 통해 진단해 줄 중요도가 높은 개인별 및 집단별 학습자 특성과, 이를 기반으로 처방적 측면에서 교수 설계 및 학생 지도를 위한 피드백 전략에 대한 요구 분석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총 83개의 문항을 바탕으로 현직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중요도, 실행도를 측정하였고, Borich의 요구도 산출 공식, 초점의 소재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진단 측면에서 학생들의 강-약점, 관심 키워드, 학습 스타일 등 개별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다중지능, 쓰기 효능 등 집단별 특성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하는 높은 요구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진단에 따른 처방전략에 대한 교사요구도 함께 도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Hyun Jin photo

Cha, Hyun J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