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웰빙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Borich분석과 LF모형을 중심으로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Well-being Education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Focusing on Borich Analysis and LF Model
- Other Titles
- 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Well-being Education among Early Childhood Educators: Focusing on Borich Analysis and LF Model
- Authors
- 유영의; 장윤호; 장은정
- Issue Date
- May-2024
- Publisher
- 한국융합과학회
- Keywords
- 유아 웰빙; 유아교사; Borich분석; LF모형; Early Childhood Well-Being; Early Childhood Educators; Borich Analysis; LF Model
- Citation
- Korean Journal of Convergence Science, v.13, no.5, pp 91 - 105
- Pages
- 15
- Journal Title
- Korean Journal of Convergence Science
- Volume
- 13
- Number
- 5
- Start Page
- 91
- End Page
- 10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895
- ISSN
- 2671-7395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Borich분석과 LF모형을 중심으로 유아 웰빙 교육과 관련된 요소를 살펴보고, 교육을 위해 필요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유아 웰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Borich 요구도 공식을 활용하여 요구도 값을 산출하고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요구도 분석 결과를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활용하여 도식화하였다. 결과 첫째, 유아 웰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영역별 요구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본 결과, ‘유아 웰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LF모형 HH분면에 위치해 최우선순위로 도출되었다. 둘째, 유아 웰빙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문항별 요구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본 결과, ‘유아의 웰빙영역’의 하위 문항인 ‘심리적 영역’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LF모형 HH분면에 위치해 최우선순위로 도출되었다. 결론 첫째, 교사들의 어려움이나 고민 등을 지속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유아 웰빙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들의 경험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유아 웰빙을 구성하는 요소로 신체적 영역, 사회적 영역, 정서적 영역, 심리적 영역, 인지적 영역, 경제적 영역을 제시하면서 다각도에서 유아의 웰빙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웰빙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유아 웰빙 교육 실행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아의 웰빙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의 발전적인 방향모색의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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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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