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에서 AI 기반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자 특성 진단 및 분석에 대한 요구 분석Analyzing the needs for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nd analysis through AI-based customized teaching and learnin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needs for learner characteristics diagnosis and analysis through AI-based customized teaching and learnin
- Authors
- 이가영; 하정은; 차현진
- Issue Date
- Nov-2024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인공지능; 대학교육; 맞춤형 교수·학습; 요구분석; Borich 요구도 산출 공식; Artificial Intelligence; Higher education; Customized teaching and learning; Needs analysis; Borich's needs calculation formula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7, no.8, pp 1 - 16
- Pages
- 16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7
- Number
- 8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7083
- DOI
- 10.32431/kace.2024.27.8.001
- ISSN
- 1598-5016
2733-9785
- Abstract
- 인공지능 기술은 대학 교육에 다각적인 변화를 가속화하는 도구로써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의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AI기술을 활용하여 대학 수업 전, 중, 후 단계에서 진단하고 분석되어야 하는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총 70명의 대학 교원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수업 전에 파악해야 할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 전략에 대한 12문항, 수업 중 19문항, 수업 후 5문항 등 총 3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요구 분석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중요도와 실행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요구 분석은 t검정, Borich의 요구도 산출 공식, 초점의 소재 모형(The Locus for Focus)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에서는 향후 대학교육 환경에서 AI를 활용한 학습자 모델링 및 수업 지원 시스템의 설계에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대학교육에서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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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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