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흥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CEO 몰입과 시장지향성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강문-
dc.contributor.author노태우-
dc.date.accessioned2021-08-11T08:39:22Z-
dc.date.available2021-08-11T08:39:2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4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1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업의 수출성과에 관련하여, 이에 대한 결정요인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된 기업가정신과 기업 수출성과 간 관계 검증을 시도하였으며, 본 연구의 학술적 기여를 위해 기업가정신과 수출성과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두 개의 주요한 변수를 활용하여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CEO의 수출활동에 대한 몰입(commitment)과 현지 시장에 대한 지향성(market-orientation)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이에 관련된 가설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가설에 대한 검증을 위해 신흥시장(중동지역)에 진출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각 변수 사이의 관계 규명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확인할 수 없었으나, 기업가정신이 CEO 몰입성향과 시장지향성을 거쳐 수출성과로 이어지는 경로의 유효성을 확인함으로써, 기업가정신과 수출성과를 연결하는 내부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술적인 차원에서 수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통합적인 검증을 시도했다는 점과 특정 상황(신흥시장진출 및 중소기업)의 상황에서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오히려 CEO 몰입이 시장지향성 영향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인 차원에서는 중소기업이 수출활동에 있어 거리(문화적, 지리적)의 개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을 토대로 수출활동에 대한 자원의 선택적 집중과 이에 따른 현지시장에 대한 관심 제고가 필요함을 제언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dc.title신흥시장 진출 중소기업의 기업가정신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CEO 몰입과 시장지향성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of SMEs in Emerging Markets on Export Performance: Focusing on CEO Commitment and Market Orient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노태우-
dc.identifier.doi10.21739/IBR.2020.12.24.4.5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제경영리뷰, v.24, no.4, pp.59 - 71-
dc.relation.isPartOf국제경영리뷰-
dc.citation.title국제경영리뷰-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endPage7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6922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MEs-
dc.subject.keywordAuthorEntrepreneurship-
dc.subject.keywordAuthorExport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CEO Commitment-
dc.subject.keywordAuthorMarket-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중소기업-
dc.subject.keywordAuthor기업가정신-
dc.subject.keywordAuthor수출성과-
dc.subject.keywordAuthorCEO몰입-
dc.subject.keywordAuthor시장지향성-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