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원 속성 척도 개발 연구 - 유튜브 플랫폼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Development of Endorser Attributes Scale for Social Media Influencer - Focus on YouTube Platform Influencer

Other Titles
Development of Endorser Attributes Scale for Social Media Influencer - Focus on YouTube Platform Influencer
Authors
김혜영최준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유튜버; 정보원 속성;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커뮤니케이션; Social Media Influencer; Youtuber; Endorser Attribute Scale; Influencer Marketing; Influencer Communication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13, no.4, pp 98 - 129
Pages
32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98
End Page
1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53
DOI
10.21331/jprapr.2020.13.4.004
ISSN
2005-2618
2713-8305
Abstract
본 연구목적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가 정보원으로서 규정될 수 있는 명확한 속성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또한 개발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원 속성 척도를 토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광고와 PR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의 활용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방안을 제안하여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커뮤니케이션 분야 및 마케팅 분야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세부적인 연구 설계는 문헌연구와 표적집단면접(FGI), 전문가 조사, 예비조사,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플루언서 정보원 속성의 요인을 추출하였고, 최종적으로 척도를 개발하였다. 분석결과,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원 속성 구성요인은 ‘탁월성(excellence), ‘컨텐츠 적합성(contents suitability), ‘적극성(initiative)’, ‘유사성(similarity)’의 4개의 척도와 총1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정보원 속성 척도는 인플루언서 관련 비즈니스 및 광고와 PR커뮤니케이션 분야에 필수적인 주요 요인으로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정보원 속성에 따른 인플루언서의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의 효과성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에 연구적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une hyock photo

Choi, June hyock
SCH Media Labs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