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효과 비교연구 - 오프라인학습과 온라인학습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선주-
dc.date.accessioned2021-08-11T08:40:31Z-
dc.date.available2021-08-11T08:40:3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976-156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오프라인학습, 적극적 온라인학습, 소극적 온라인학습에 있어서의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은 위 세 가지 학습방식으로 디자인씽킹 교육을 받은 128명의 대학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위한 마인드셋 평가문항을 도출하기 위해서 기존 디자인씽킹 연구자들의 자료를 분석하여 8개의 마인드셋 (모호성, 실험정신, 공감능력, 통합적사고, 열린 사고, 협동심, 호기심, 창의적 자신감)을 도출하였다. 이후 각 마인드셋에 해당하는 평가문구를 디자인씽킹 연구자들의 마인드셋 평가문항, 심리학에서의 마인드셋 평가문항을 재조합하여 34개 문항의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디자인씽킹 진행방식에 따른 8개의 마인드셋 습득효과 비교결과는 다음과 같다. 적극적 온라인학습은 오프라인학습과 유사한 마인드셋 습득효과를 보였다. 반대로 소극적 온라인학습은 실험정신, 협동심, 열린 사고를 제외한 나머지 5개의 마인드셋에 있어서는 그 습득효과가 오프라인학습 방식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을 위해서는 소극적 온라인보다는 적극적 온라인학습이 효과가 있으며 적극적 온라인학습은 오프라인학습과 유사한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효과를 보인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을 위해서 적극적 온라인학습이 오프라인학습을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무분별한 온라인학습방식의 도입보다는 적극적 온라인학습과 같은 효과적인 온라인학습방식을 선택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향후 온라인상에서 디자인씽킹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dc.title디자인씽킹 마인드셋 습득효과 비교연구 - 오프라인학습과 온라인학습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 of Design Thinking Mindset Acquisition - Focusing on Offline and Online Learning --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3, pp 231 - 244-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73-
dc.citation.startPage231-
dc.citation.endPage244-
dc.identifier.kciidART00264103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씽킹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마인드셋 습득-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학습과 오프라인학습 비교-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Mindset-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and Offline Education Comparis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Sun Joo photo

Ryu, Sun Joo
Enterprise School (Division of Student Corpo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