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교수와 학생의 평가에 대한 인식 탐색An Exploration of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Evaluation in Student-centered Classes

Other Titles
An Exploration of Professo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Evaluation in Student-centered Classes
Authors
김명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습자 중심 수업; 평가 인식; 교수; 학생; student-centered class; perceptions of evaluation; professors; students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7, pp 289 - 318
Pages
3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7
Start Page
289
End Page
3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95
DOI
10.22251/jlcci.2020.20.17.289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수업 참여 교수와 학생의 평가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2019년 11월부터 12월까지 교수 11명과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질적 연구 방법인 근거이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개방코딩 결과, 4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도출된 범주들은 17개의 상위 범주로 유목화되었다. 축코딩을 통해 범주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타 강좌와 다르지 않은 평가 방법’, ‘교수·학습과 평가의 불일치’, ‘학습과정 평가의 부족’이라는 세 개의 중심현상이 도출되었고, 중심현상을 둘러싼 인과적, 맥락적, 중재적 조건이 분석되었다. 또한, 교수와 학생이 중심현상에 대처하기 위해 활용하는 작용/상호작용 전략과 이를 통해 형성된 결과가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핵심범주로 나타난 ‘교수와 학생의 평가 변화 필요 인식 형성’에 부응하는 대학의 평가제도 개선, 교육 및 시스템 지원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