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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Applying the Instructional Models for Physical Education

Other Titles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Applying the Instructional Models for Physical Education
Authors
김동현이제홍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체육수업모형; 체육수업 효과; 메타분석; Instructional models for physical education;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 Meta-Analysis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8, no.3, pp.561 - 575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561
End Page
5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99
DOI
10.46669/kss.2020.18.3.050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전체 효과크기를 알아보고, 효과크기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20년까지 학술등재지 및 후보지에 등재된 논문 23편을 선정하여 161개의 개별 효과크기와 전체 효과크기를 산출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 내용과 같다. 첫째, 무선효과모형으로 분석한 전체 효과크기는 0.41로 중간 효과크기를 나타내어 체육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학생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체육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의 전체 효과크기의 이질성은 = 681.37, df = 160(p < .0001), = 76.5%로 높은 이질성을 나타내었다. 셋째, 이질성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하위집단 분석과 조절변수분석을 실시하였고, 하위집단 분석의 수업모형 유형과 효과, 조절변수분석의 과정, 차시 변수 모두가 집단 간 이질성을 나타내 전체 효과크기의 이질성을 나타내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넷째, 본 연구 결과의 타당성 확인을 위하여 출간오류분석을 실시하여 출판편향의 가능성이 적은 안정적인 효과크기임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위하여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13∼18차시를 실시한다면 가장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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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Leisure and Recre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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