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기식 온라인창업교육의 학습자만족 모델개발A Study on Developing the Model of Learner Satisfaction in Synchronous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ing the Model of Learner Satisfaction in Synchronous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Authors
변영조이상한김재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지식경영학회
Keywords
온라인 창업교육; 실시간 비대면 온라인 교육; 동기식 교육; 지식경영교육; 이러닝 학습환경; 수업구조; 교수자의 수업참여; 수업보조; 학습자 만족도;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Synchronous online education; Knowledge management education; E-Learning environment; Teaching presence; Class assistant mentoring; Learner satisfaction
Citation
지식경영연구, v.21, no.2, pp.119 - 135
Journal Title
지식경영연구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119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14
DOI
10.15813/kmr.2020.21.2.007
ISSN
1229-9553
Abstract
예상치 못한 세계적인 감염병의 대유행은 대학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전통적인 대면교육방식에서 일정규모 이상의 학생이 수강하는 과목들은 온라인 동영상 녹화수업 또는 실시간 온라인 비대면 교육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대학은 교실 수업의 효과와 차이가 없는 학습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새로운 방식의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한편 대학은 기업가적 대학육성 정책에 따라 창업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창업교육은 실습중심의 훈련과정으로 이와 같은 대면-비대면 간 학습효과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대학의 창업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실재감, 수업구성요인, 시공간적 효과성, 멘토의 역량 및 교육환경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시공간적 효과성만이 학습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실시간 온라인 수업개발 시 효과적인 교수자의 활동 및 적절한 수업구조, 동기식 수업에 적절한 화상회의 시스템의 기능개발,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학습환경을 구축하는데 이론적, 실무적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nterprise School > School of Convergence and Entrepreneurship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Han photo

Lee, Sang Han
Enterprise School (School of Convergence and Entrepreneurship)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