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소외계층 영재교육 연구동향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엄윤재-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8-11T08:43:24Z-
dc.date.available2021-08-11T08:43:24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5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언어네트워크(Semantic Network Analysis)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소외계층 영재교육 관련 연구동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누리미디어(DBpia), 학술정보서비스(KISS)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최종 96편의 논문을 수집하였고 Biblio Data Collector의 전처리 과정을 통해 출현빈도 상위 10개의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연구동향 파악을 위해 언어네트워크 분석 방법이 적용되었는데 자세한 분석을 위하여 Netminer 4.4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키워드 출현빈도,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결과 가장 높게 나타난 핵심키워드는 프로그램 키워드였다. 둘째, 주제별 키워드 출현빈도 및 중심성 분석 결과 다문화 영재 영역에서는 인식 키워드가 가장 높았으며, 미성취 및 장애영재 영역에서는 학습 키워드가 가장 높았으며, 경제적 소외 영재 영역에서는 사회 키워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시기별 키워드 출현빈도 및 중심성 분석의 결과는 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시기의 키워드는 학습이 가장 높았으며, 2차, 3차, 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시기에는 프로그램 키워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육학 분야에서 새롭게 적용된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한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소외계층 영재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자료와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2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소외계층 영재교육 연구동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Research Trends of disadvantaged Gifted Education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7.34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7, pp 347 - 375-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347-
dc.citation.endPage375-
dc.identifier.kciidART00257807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 neglected class of people-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mantic Network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entrality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소외계층-
dc.subject.keywordAuthor영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언어네트워크-
dc.subject.keywordAuthor중심성 분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