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인 학습자의 학습 경험과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 성인 학습자의 직업 유무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병주-
dc.contributor.author김현수-
dc.date.accessioned2021-08-11T08:43:36Z-
dc.date.available2021-08-11T08:43:36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005-8349-
dc.identifier.issn2005-834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인 학습자가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경험에 따라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직업정체성 형성과 그 변화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남·북 지역의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성인 학습자 181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직업 유무에따라 집단을 나누어 비교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직업정체성 형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조사는 사회복지사의 자격증 취득기간을 고려하여 학습 초기의 Time 1과 학습이 진행되어 시간이 경과한 Time 2로 나누어실시하였다. 그리고 1차로 진행된 양적 연구결과에서 설명하기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 심층인터뷰를 추가적으로 수행하는 통합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집단에서 학습 초기뿐만 아니라 학습이 진행되어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직업정체성 수준은 양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 유무에 따라 직업정체성의 수준 및 변화 정도가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이 있는 성인 학습자의 직업정체성은 학습 진행에 따라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업이 없는 성인 학습자의 직업정체성은 학습 진행 후오히려 유의미하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직업정체성 형성에 대한 맥락적인 정보를 탐색하여 학습태도 및 교육환경, 사회적 인식 및 역량 강화 등의 2개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평생교육원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경험에 따라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직업정체성 형성에 대해 처음으로 종단적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평생교육원 학습 과정의 실태와 학습 성과를 파악하였고, 나아가 평생교육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여 평생 학습권을 보장하고 평생교육을 확산하는데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경기개발연구원-
dc.title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인 학습자의 학습 경험과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단기종단연구 : 성인 학습자의 직업 유무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the Learning Experience and Occupational Identity Formation of Adult Learners Who Acquired a License of Social Worker in Lifelong Education Centers : Focused on the Employment Status of Adult Learn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GRI연구논총, v.22, no.1, pp 33 - 60-
dc.citation.titleGRI연구논총-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3-
dc.citation.endPage60-
dc.identifier.kciidART00256457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ifelo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dult learner-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worker-
dc.subject.keywordAuthoroccupational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short term longitudinal study-
dc.subject.keywordAuthor평생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성인 학습자-
dc.subject.keywordAuthor사회복지사-
dc.subject.keywordAuthor직업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단기종단연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 Soo photo

Kim, Hyun Soo
College of Innovative Living (College of Innovative Liv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