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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자의 C·G 환경 수용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Actors’ Acceptance of C·G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ctors’ Acceptance of C·G Environment
Authors
박지우오세곤
Issue Date
2020
Publisher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Keywords
무대연기; 카메라연기; 매체연기; 컴퓨터그래픽스; 모션캡처; 크로마키.; stage Acting; camera Acting; media Acting; Computer Graphics; Chroma-key; motion capture.
Citation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o.19, pp 377 - 404
Pages
28
Journal Title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umber
19
Start Page
377
End Page
4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657
DOI
10.24174/jicc.2020.02.19.377
ISSN
2005-4424
Abstract
지금까지 우리는 연기훈련 방법을 설명할 때 큰 표현을 필요로 하는 무대연기 훈련법과 세밀한 표현을 필요로 하는 카메라연기 훈련법으로 구분하여 그 명칭을 정하고 마치 다른 영역의 훈련방법인 것처럼 인식해 왔다. 하지만 지금은 다시 원론으로 돌아가 하나의 연기훈련으로 이해해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겠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배우들의 연기 영역이 끝없이 확장되고 있다. 매체별 연기표현 방식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영화, 드라마의 컴퓨터그래픽스 촬영환경의 경우 영상 연출가들이 보여주고자 하는 장면의 크기와 범위가 더욱 크고 다양해지고 있다. 현실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 혹은 실제 존재하지 않는 인물을 시각화하는 작업의 기술이 발전할수록 연기환경 속 경우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해지는 연기 공간에 대한 이해 부족과 지금껏 연극연기와 영화연기로 단순 구분하여 마치 연기의 본질이 다른 것처럼 표현해 온 연기방법론들이 변화하는 시대의 촬영방법과 배우의 수많은 표현 방법을 대변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급속도로 변하고 있는 연기공간의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와 연기자의 공간설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분석하고 이것이 무대연기와 경계를 두고 있는 기존의 카메라연기방법론과 달라야 하는 이유를 찾아내고, 새로운 촬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훈련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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