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교사 전문성 확립을 위한 연극교과 PCK(D-PCK) 탐색Exploration on PCK for Drama Subject-Matter Education(D-PCK) to firmly Establish Professionality of Drama Teachers
- Other Titles
- Exploration on PCK for Drama Subject-Matter Education(D-PCK) to firmly Establish Professionality of Drama Teachers
- Authors
- 이연심; 홍서현; 오세곤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연극교육학회
- Keywords
- drama teachers; drama educati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PCK for Drama Subject-Matter Education(D-PCK); teachers’ knowledge; professionality; teacher education; 연극교사; 연극교과교육; 내용교수지식(PCK); 연극교과 PCK(D-PCK); 교사지식; 전문성; 교사교육
- Citation
- 연극교육연구, v.35, no.35, pp.119 - 164
- Journal Title
- 연극교육연구
- Volume
- 35
- Number
- 35
- Start Page
- 119
- End Page
- 16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888
- DOI
- 10.46262/KTE.35.2.3
- ISSN
- 1738-155X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 전문성의 핵심인 내용교수지식(PCK)의 개념, 특성 및 구성 요소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극교과 내용교수지식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탐색하여 연극교사 전문성의 신장 방안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된 타 교과의 선행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다음의 두 가지 측면을 중점적으로 구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내용교수지식의 개념과 특성 및 구성 요소를 탐색하였다. 둘째, 연극교과 PCK(D-PCK)를 정의하고 구성 요소를 탐색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연극교과 PCK(D-PCK)는 ‘교사가 가지고 있는 연극교과내용지식을 주어진 수업 상황에 적용하여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하도록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수업 실행 지식과 기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연극교과 PCK(D-PCK) 구성 요소로 ‘교수목적지식’, ‘교육과정 지식’, ‘교육내용지식’, ‘연극 표현 기술’, ‘교수방법 지식’, ‘평가 지식’, ‘연극학습지식’, ‘수업환경지식’과 총 31개의 하위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중심으로 각 구성 요소의 의미와 교육적 시사점을 탐색하여 연극교과 PCK(D-PCK)가 연극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의 지표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향후 이 연구를 바탕으로 연극교과 PCK(D-PCK)에 근거한 연극교과교육론의 정립, 적절한 연극교과 PCK(D-PCK)를 판단하는 기준의 개발, 연극교과 PCK(D-PCK)의 형성과 신장 양상 등을 밝히는 실험적 연구, 연극교과 PCK(D-PCK)를 측정하고 분석하기 위한 도구 개발 연구 등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