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 계속전문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체계 개발의 방향과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돈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0:24:17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0:24:17Z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2234-75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0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기술사법」에 의한 기술사 자격 갱신대상자가 2019년 11월 기준 28,623명이지만 40학점 이상 이수자가 15,468명으로 대상자의 54.0%에 불과한 상황으로 기술사 교육훈련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계속전문개발(CPD)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사 CPD 관련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교육과정 개발, 운영, 홍보, 운영조직, 제도 및 규정 등 교육훈련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술사 CPD 이수 D/B분석, 관련 법령 제도, 기본 계획과 기존 교육과정, 운영체계를 검토하였고, 기준개발 전문가를 중심으로 산업현장, 자격검정, 교육훈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WG 구성·운영, 기술사 직무능력표준에 따른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 각 연구단계별 현장 전문가 인터뷰, 설문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관련 단체 및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결과 기술사 CPD제도 개선을 위한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기술사 CDP 제도는 기술사 개인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토대로 전문분야에서 최신 지식을 소유하고 산업현장의 요구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발, 다른 교육기관의 콘텐츠 활용, 운영조직의 확대 개편과 교육전문가 확보, 기술사 CDP 제도의 합리적 개선과 법, 규정 개정 등을 제시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영재교육연구소 | - |
dc.title | 기술사 계속전문개발을 위한 교육훈련 체계 개발의 방향과 과제 | - |
dc.title.alternative | Challenges and Targets for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of the Professional Engineers in South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34226/gcl.2019.9.5.19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v.9, no.5, pp 199 - 221 | - |
dc.citation.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 - |
dc.citation.volume | 9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99 | - |
dc.citation.endPage | 22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3715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계속전문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CPD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훈련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체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fessional Engineer (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and 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system desig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