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 사회·정서 프로그램의 메타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은영-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8-11T10:43:22Z-
dc.date.available2021-08-11T10:43:22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4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다문화 가정의 자녀에게 적용된 사회· 정서관련 프로그램 연구들의 효과 크기를 산출하여 체계적인 분석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2018년까지 연구된 국내 석·박사 학위 논문 및 학술지를 바탕으로 PICOS에 의거한 23편의 연구와 48개의 효과 크기를 산출하였고, 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평균 효과는 큰 효과 크기로 나타났으며 조절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유형은 사회기술지원 유형, 연구대상은 중학생, 실험 인원은 20-29명, 적용 회기는 11-20회기로 진행했을 때 효과 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 변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 자아정체인식과 존중에 관련된 변인의 효과 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적용한 사회·정서 프로그램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관련 프로그램 개발·적용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다문화 사회·정서 프로그램의 메타분석-
dc.title.alternativeA Meta-Analysis of the Program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21.40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 407 - 425-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1-
dc.citation.startPage407-
dc.citation.endPage425-
dc.identifier.kciidART00252323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가정-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자녀-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정서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분석-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families-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and emotional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meta-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