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륜 베팅 방식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Betting Method on Sales in Cycle Racing

Other Titles
Effects of Betting Method on Sales in Cycle Racing
Authors
송명규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cycle racing; single-win; consecutive; double-win; and triple-decker; dividend; 경륜; 베팅; 승식; 단승; 연승; 쌍승; 복승; 삼복승; 배당률
Citation
상품학연구, v.37, no.5, pp.93 - 99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7
Number
5
Start Page
93
End Page
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71
DOI
10.36345/kacst.2019.37.5.010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경륜경주서비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륜사업의 상품속성 즉, 단승, 연승, 쌍승, 복승, 삼복승 등의 베팅 유형별 배당률과 매출액(수익) 간의 관계분석 및 차이분석을 통해 경륜의 상품서비스 품질 강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이를 위해 먼저, 경륜 승식(베팅 방식)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았다. 다음으로 연도별로 승식(베팅 방식)간의 배당률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확정배당률(실제)과 최종배당률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체 기간 동안 배당률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확정배당률과는 달리 모든 승식이 매출액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결국 사전예측과 사후결과의 차이로 해석이 되며, 매출액(베팅금액)은 사후적 결과(확정배당률)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고 사전적 기대(최종배당률)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전적인 기대배당과 매출액 간의 관계 분석이 보다 의미가 있다. 둘째, 연도별․승식별 배당률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연도별․승식별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승식별 경주편성이 연도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사후 실제배당률인 확정배당률과 사전 기대배당률인 최종배당률간의 일치 여부를 분석한 결과 역시 적중 가능성이 높은 승식의 일치빈도는 높았으며, 적중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승식의 일치빈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매출에 주요 영향 요인인 사전적 기대배당률(최종배당률)이 경마에 비해 낮은 이유는 대부분의 경륜 참여 고객들의 기대가 일치성을 갖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Account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myung kyu photo

Song, myung kyu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Account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