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진로와 직업」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he textbooks of ‘Career and Vo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n the textbooks of ‘Career and Vo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 Authors
- 조영아; 정지은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진로교육학회
- Keywords
- 진로; 직업; 진로와 직업; 교과서; 교과서 분석; 진로교육; 교과서 비교; Career; Vocation; Career and Vocation; Analysis Text Book; Career Education; comparative study of textbooks
- Citation
- 進路敎育硏究, v.32, no.3, pp.223 - 246
- Journal Title
- 進路敎育硏究
- Volume
- 32
- Number
- 3
- Start Page
- 223
- End Page
- 2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88
- ISSN
- 1598-9291
- Abstract
- 이 연구는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진로와 직업」교과서를 교과서별, 학교급별 비교 분석을 통해「진로와 직업」교과서 간 차별성과 함께 학교급별 연계성 및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진로와 직업」교과서 중학교 4종, 고등학교 4종, 총 8종을 대상으로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 체제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별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 체제에 대한 종합적인 모습과 학교급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학교 및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교과서는 대영역별 구성 비율에 있어 학교급별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진로와 직업」교과목표를 잘 반영한 결과라 볼 수 있다. 둘째, 중학교 및 고등학교「진로와 직업」교과서는「진로와 직업」교과 교육과정의 핵심개념과 내용요소를 전반적으로 충실히 반영하고 있으나, 교육과정 상에 제시된 핵심개념과 내용요소가 모호하고 학교급 간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는 경우에는 교과서별 상이한 학습내용, 학교급간 중복된 학습내용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교육과정 상에 학교급별 핵심개념과 내용요소가 상이하여도 다루고 있는 학습 내용 요소가 모호하고 추상적인 경우에는 교과서별로 학습내용 구성과 강조점이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의 핵심개념과 내용요소가 확장되어 다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함의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