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통일 교육 관련 성취기준 분석: 2015 개정 도덕과 및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영선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은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0:43:28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0:43:2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728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9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2015 개정 도덕과와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통일교육과 관련된 단어의 연결 구조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통일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도덕과,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중 통일교육과 관련있는 성취기준을 선별, 한글 기반 의미분석 소프트웨어인 KrKwic을 활용하여 단어(도덕과 26개, 사회과 34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단어를 중심으로 UCINET 프로그램의 NetDraw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단어 상호간의 의미연결망 구조와 중앙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도덕과는 ‘통일’이라는 단어가 압도적으로 높은 출현빈도를 보였고, 연결망 구조에서도 중심에 위치하며, 연결중앙성, 위세중앙성, 사이중앙성 모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회과는 ‘북한’, ‘남북한’, ‘세계’, ‘파악하다’, ‘살펴보다’와 같은 단어의 출현빈도가 높고, 연결망 구조에서 다른 단어 간 강한 연결강도를 보이며, 연결중앙성, 위세중앙성, 사이중앙성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도덕과는 통일교육에서 정의적 측면과 개인-국가적 차원이, 사회과는 인지적 측면과 국가-세계적 차원이 강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기존 통일교육과 관련된 최근 논의들을 반영하여 통일교육의 방향으로 종합적 역량 고양과 평화적, 다문화적 가치 관점으로의 변화를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 |
dc.title | 의미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통일 교육 관련 성취기준 분석: 2015 개정 도덕과 및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Unification Education Included in 2015 Revised Moral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s and Social Studies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경은 | - |
dc.identifier.doi | 10.35557/trce.51.3.201909.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시민교육연구, v.51, no.3, pp.87 - 119 | - |
dc.relation.isPartOf | 시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시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5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87 | - |
dc.citation.endPage | 1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088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개정 도덕과·사회과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일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미연결망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fication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revised moral education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2015 revised social studies education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mantic network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