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에서 만 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의 의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서연-
dc.contributor.author나귀옥-
dc.date.accessioned2021-08-11T10:43:28Z-
dc.date.available2021-08-11T10:43:2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738-02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9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만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가 가지는 의미를 알아봄으로써 영유아들의 관점에서 기존의 보육공간을 새롭게 바라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자신이 근무하는 기관의 만3세 반(만2세 반의 학기말 시점) 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자료 수집은 아이들의 숨는 공간에 대한 인식을 다각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의 참여관찰과 비형식적인 면담, 사진보며 이야기 나누기, 그림 그리기를 활용한 면담, 어린이집 소개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이루어졌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3세 아이들에게 숨는 장소는 몸과 마음이 회복되는 장소, 상상과 기억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장소, 또래 혹은 교사와의 친밀감을 높여주는 장소, 교사가 부과하는 규칙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장소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만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는 언어적 표현이 미숙한 아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행동적 표현이 나타나는 곳이며, 그들만의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을 의미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사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dc.title어린이집에서 만 3세 아이들의 숨는 장소의 의미-
dc.title.alternativeThe meaning of 3-year-old children’ hiding places at a childcare centr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나귀옥-
dc.identifier.doi10.21183/kjcm.2019.09.18.3.2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린이미디어연구, v.18, no.3, pp.209 - 239-
dc.relation.isPartOf어린이미디어연구-
dc.citation.title어린이미디어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09-
dc.citation.endPage23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0752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ildcare center’space-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dc.subject.keywordAuthorhiding place-
dc.subject.keywordAuthor어린이집 공간-
dc.subject.keywordAuthor교실-
dc.subject.keywordAuthor숨는 장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