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형 모유은행의 모유 기증자・수혜자를 위한 교육 정보 가이드라인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현순-
dc.contributor.author송영선-
dc.contributor.author한원호-
dc.contributor.author강남미-
dc.date.accessioned2021-08-11T10:43:41Z-
dc.date.available2021-08-11T10:43:41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92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0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 목적은 모유 기증자와 수혜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교육 정보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한국 모유은행 활성화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모유 기증자와 수혜자 총 20명으로, 다중사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모유 기증 수혜의 경험 및 지식 정도, 교육 요구를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반구조화한 질문지를 사용하여1차, 2차, 3차에 걸쳐 전화 상담을 통해 기증자로부터 393개, 수혜자로부터 214개 총 607개의 진술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국외 모유은행의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상위수준과 하위수준 개념을 온톨로지에 따라 코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모유 기증자와 수혜자들은 한국의 모유은행 부족 및 교육 정보 부족으로 인해 보건소나 병원에서 교육이실시되는 것을 원하였다. 둘째, 교육 참여 방법과 모유은행 활용방안에 대한 상담 및 교육도 국가적 차원에서 통합적으로이루어지는 것을 원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추후 웹-기반 교육과 성공적인 한국형 모유은행제도 활성화를 위해 이연구결과가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되었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교육연구소-
dc.title한국형 모유은행의 모유 기증자・수혜자를 위한 교육 정보 가이드라인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eing Educational Information Guideline for Korean Breastfeeding Milk Bank Donors and Recipient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4159/joec.2019.25.3.8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화연구, v.25, no.3, pp 835 - 858-
dc.citation.title교육문화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35-
dc.citation.endPage858-
dc.identifier.kciidART00248034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모유은행-
dc.subject.keywordAuthor모유 기증자-
dc.subject.keywordAuthor모유 수혜자-
dc.subject.keywordAuthor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가이드라인-
dc.subject.keywordAuthorHuman milk bank-
dc.subject.keywordAuthorBreastmilk donor-
dc.subject.keywordAuthorBreastmilk recipient-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Guidelin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 > Department of Pediatr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