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하브루타 토론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은영-
dc.contributor.author이신동-
dc.date.accessioned2021-08-11T10:43:59Z-
dc.date.available2021-08-11T10:43:59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738-2173-
dc.identifier.issn2713-732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0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하브루타 토론, 소집단 토론, 프로젝트 교수법간의 효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하브루타 토론 교수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15차시 과정으로 개발하였고, 레이븐 지능검사 결과 백분위 90이상의 수행결과를 보인 중등 영재교육대상자 38명을 하브루타 토론 10명, 소집단토론 10명, 프로젝트 18명으로 분류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의 하위요인별 효과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향상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은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서 소집단 토론 및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검정결과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이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 개발한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은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영재교육을 위한 교수법으로 하브루타 토론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dc.format.extent3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인문학연구소-
dc.title하브루타 토론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the Havruta Discuss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the Gifted-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5222/IHSU.2019.38.1.17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8, no.1, pp 173 - 203-
dc.citation.title순천향 인문과학논총-
dc.citation.volume3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73-
dc.citation.endPage203-
dc.identifier.kciidART00245143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영재-
dc.subject.keywordAuthor하브루타 토론-
dc.subject.keywordAuthor비판적 사고력-
dc.subject.keywordAuthor의사소통능력-
dc.subject.keywordAuthorgifted-
dc.subject.keywordAuthorHavruta discussion-
dc.subject.keywordAuthorcritical think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abil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