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대 멜로드라마에 나타나는 국가와 개인의 감정구조—<태양의 후예>(2016)와 <미스터션샤인>(2018)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혜경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1:23:3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1:23:3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738-31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80 | - |
dc.description.abstract | 멜로드라마의 ‘대중성’은 멜로드라마가 역사적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멜로드라마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주의적인 질문보다는 멜로드라마적 상상력을 당대 사회문화적 맥락과 관련하여 탐색하는 일이 필요한 이유이다. 시청률과 화제성에서 단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TV드라마 <태양의 후예>(2016)와 <미스터션샤인>(2018)은 2010년대 세월호 참사와 촛불혁명을 겪은 격변기 한국 사회의 대중적 상상력과 욕망을 나타낸다. 본고는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샤인>에 나타나는 국가와 개인의 감정을 중심으로 멜로드라마적 상상력을 분석하였다. 기존 멜로드라마의 갈등이 대개 개인과 가족 범주에 머물렀던 것과 달리,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샤인>에서는 국가가 개인 간의 갈등을 형성하는 모티프로 등장한다. 이와 같은 압도적인 갈등 상황에서 인물은 우선적으로 이성적 판단을 실행하지만, 곧 이를 폐기하고 행동을 추동하는 감정을 통해 ‘응답’하는 가치 지향적 태도를 드러낸다. 두 작품은 주로 시적 대구와 사물의 미장센을 통해 드라마의 포에지를 형성하고 감정을 고양한다. 여기에서 주요 감정은 연민과 슬픔인데, 압도적인 갈등을 뚫고 나오는 격렬한 감정들은 그 자체로 소진되지 않고 수행성을 통해 도덕적 지향을 보여 주는 바, 연민은 연대(連帶)를 향하고 슬픔은 애도(哀悼)를 향하고 있다. 기존 멜로드라마들의 엔딩이 지극히 개인의 범주에서 사랑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었다면, <태양의 후예>와 <미스터션샤인>은 연대와 애도를 통해 개인과 공동체를 동시에 환기하는 도덕적 상상력을 보여 주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중서사학회 | - |
dc.title | 2010년대 멜로드라마에 나타나는 국가와 개인의 감정구조—<태양의 후예>(2016)와 <미스터션샤인>(2018)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Nation and Structure of Emotion in 2010s Melodramas―Focusing on <Descendants of the Sun>(2016) and <Mr. Sunshine>(2018)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혜경 | - |
dc.identifier.doi | 10.18856/jpn.2019.25.1.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중서사연구, v.25, no.1, pp.123 - 161 | - |
dc.relation.isPartOf | 대중서사연구 | - |
dc.citation.title | 대중서사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3 | - |
dc.citation.endPage | 16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138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멜로드라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중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행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슬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애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랑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덕적 상상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멜로드라마적 상상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양의 후예>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스터션샤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lodrama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pul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ivid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lid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d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u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ral imag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agination of melodrama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cendants of the Sun>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Mr. Sunshin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