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우사」 소재 왈짜[曰者]와 玩(wán) 지향의 비교문화적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성운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3:23:42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3:23:4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6-734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4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게우사」에 나타난 왈짜에 대해 비교문화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왈짜는 18․9세기 중반 이후 서사, 시가, 연행예술은 물론이고 전(傳)이나 각종 한문기록 등에 집중적으로 등장한다. 왈짜의 표기 방식이나 사전적 정의는 불확정적이다. 또한 왈짜 집단의 특성은 수탈성, 폭력성, 유흥성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다. 왈짜 집단은 조선후기 사회적․상업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형성된 부(富)를 기반으로 비생산적 문화 활동을 주도했던 ‘문화적 유한층(有閑層)’을 가리킨다. 조선과 중국은 문화적 흐름과 문화 현상에서 동일한 양상을 띤다. 북경에서의 문화 예술적 지향과 흐름은 한양에서의 그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왈짜와 관련된 문화적 현상으로 玩(wán)에 대한 지향이 있다. 玩(wán)의 지향은 ‘玩兒(wánr)’이나 ‘玩家(wánjiā)’며, 이들의 발음은 왈짜와 유사하여 외래어로 정착되었을 개연성이 있다. 조선후기 玩(wán)과 관련된 지향은 김홍도의 「포의풍류도」와 김희겸의 「석천한유도」에서 확인된다. 대상에 대한 심미적 접근인 玩家(wánjiā)의 지향과 유흥에 가까운 玩兒(wánr) 양상이 보인다. 玩(wán)의 다양한 양상은 상고당 김광수의 존재를 비롯하여 조선후기 사회 전반에서 확인된다. 玩(wán)의 지향에는 玩兒(wánr)과 玩家(wánjiā)의 중간적 형태도 존재한다. 이것은 왈짜 집단과 그 문화적 지향을 이해하는데, 총체적 시선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우리어문학회 | - |
dc.title | 「게우사」 소재 왈짜[曰者]와 玩(wán) 지향의 비교문화적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A cross-cultural study on Walja[曰者] in Gewoosa and the orientation of wán(玩)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성운 | - |
dc.identifier.doi | 10.15711/WR.62.0.8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우리어문연구, no.62, pp.237 - 272 | - |
dc.relation.isPartOf | 우리어문연구 | - |
dc.citation.title | 우리어문연구 | - |
dc.citation.number | 62 | - |
dc.citation.startPage | 237 | - |
dc.citation.endPage | 27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863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왈짜[曰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우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발승암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한층(有閑層) | - |
dc.subject.keywordAuthor | 玩兒(wánr) | - |
dc.subject.keywordAuthor | 玩家(wánji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교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업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화 현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lja[曰者]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woosa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lseungam-g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leisure cla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ánr(玩兒) | - |
dc.subject.keywordAuthor | wánjiā(玩家)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erci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ural phenomen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