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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생의 개인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과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 of Individual, Home, and School Environmental Variable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Gifted Students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 of Individual, Home, and School Environmental Variables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Gifted Students
Authors
박혜영이신동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학생; 개인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 자기조절학습능력; 구조방정식 모형; gifted students; individual characteristic; home environment; school environment;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structural equation model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7, no.2, pp 5 - 29
Pages
25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5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59
DOI
10.17839/jksgt.2018.17.2.5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의 개인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의 수준에 따른 자기조절학습능력을 살펴보고 구조적 관계 모형 분석을 통해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가정과 학교의 교육적 지도에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지역, 학년, 성별을 고려하여 대학부설 영재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영재학급에서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 학생 415명을 연구대상으로 개인특성검사, 가정환경검사, 학교환경검사와 자기조절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영재학생의 개인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의 수준에 따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의 상위집단에 속한 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이 하위집단에 속한 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재학생의 개인특성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환경과 학교환경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학교환경의 경우 개인특성을 매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재학생의 개인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과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제공하고 영재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학교환경의 중요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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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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