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 쉐어링 서비스 특성이 사용자 평가와 순 편익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iveness of Service Characteristics of Car Sharing on User Evaluation and Net Benefit
- Other Titles
- The Effectiveness of Service Characteristics of Car Sharing on User Evaluation and Net Benefit
- Authors
- 손봉진; 최재원; 권혁준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Keywords
- Car Sharing Service; Sharing Economy; Scarcity; Reciprocality; Net Benefit; 카 쉐어링 서비스; 공유경제; 희소성; 호혜성; 순 편익
- 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3, no.2, pp 1 - 20
- Pages
- 20
- Journal 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Volume
- 23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61
- DOI
- 10.7838/jsebs.2018.23.2.001
- ISSN
- 2288-3908
2765-3846
- Abstract
- 공유 경제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의 카 쉐어링 서비스는 차량을 공유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원하는 만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카 쉐어링 서비스의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반적 특성인 희소성과,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의 평가 요소에 영향을 줄 것이라 가정하고 사용자의 평가를 통하여 사용자의 순 편익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희소성의 쿠폰과 시간제한은 사용자 평가 요소인 인지된 사회적 지지와 앱 신뢰에 영향을 주었으나 제한 수량은 영향을 주지 않아 카 쉐어링 서비스에서 수량에 대한 제한은 관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 품질의 대부분의 변수들이 인지된 사회적 지지와 앱 신뢰에 영향을 주었다. 사용자 평가는 사용자 만족과 추천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순 편익으로써 만족감과 조직적 측면에서의 간접적 성과인 추천 의도가채택되어 순 편익 변수의 역할을 하였다. 공유경제와 관련된 연구는 주로 탐색적 연구에서국한하는 점으로 비추어 볼 때 본고에서 언급하고 있는 비즈니스 성공 모델의 적용과 사회적변수 적용 등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Economics and Finance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