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음식문화연구 서설: 음식과 미디어의 만남Food meets media: Introducing culinary media cultural studies

Other Titles
Food meets media: Introducing culinary media cultural studies
Authors
홍경수김수철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hybridity of food culture; Mokbang; media representation of food; Korean food TV program; Japanese food content; 음식문화의 혼종성; 먹방; 미디어 음식재현; 한국 음식방송; 일본 음식 문화콘텐츠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5, no.1, pp 187 - 223
Pages
37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5
Number
1
Start Page
187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724
DOI
10.36494/JCAS.2018.03.35.1.187
ISSN
1598-5733
2713-8488
Abstract
이 논문은 최근 한국의 음식문화 정경의 변화를 음식과 미디어의 만남이라는 맥락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논문이다. 먼저, 이 논문은 음식문화연구에서 음식에 대한 미디어 재현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맥락에서 1980년대 이후 음식 방송 프로그램의 변화 추이와 이 과정에서 음식의 위치와 역할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본다. 여기서 이 논문은 한국의 음식 방송 프로그램의 변화를 생활정 보, 버라이이티쇼, 다큐/시사 프로그램으로 각각 나누어 살펴본 후 이를 통해서 한국 방송에서 음식이 중요해진 계기와 최근의 문화적 의미는 무엇인지 탐색한다. 또한 이 논문은 초국적 맥락에서 음식의 문화혼성적, 상호문화교류적 변화를 매개하는 미디엄으로서의 특성에 주목한다. 이를 위해서 일본 음식문 화, 특히 미디어 음식문화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적 특징에 대하여 논의하고 한국의 음식 방송 프로그램과의 관계에 대하여 논의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