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담당교사와 교육복지사의 역할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동환-
dc.contributor.author김민-
dc.date.accessioned2021-08-11T13:43:50Z-
dc.date.available2021-08-11T13:43:50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issn2733-928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7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담당교사와 교육복지사의 역할 인식 패러다임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현장의 담당교사와 교육복지사 각각 3명씩 총 6명을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이를 근거이론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개방코딩 과정에서 교육복지사는 총 36개의 개념, 25개의 하위범주, 14개의 범주가, 담당교사는 22개의 개념과 18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선택코딩에서 분석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담당교사와 교육복지사의 역할 인식 과정은 ‘사업에 대한 상이한 인식 단계’, ‘입장 갈등 단계’, ‘지원 및 개선 시도 단계’, ‘역할 확립 단계’의 총 4단계로 나타났다. 통합된 이야기 윤곽의 핵심 내용은 사업 진행과정에 있어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교사와 비교사라는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갈등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양자는 상호 노력을 통하여 갈등의 간극을 좁혀가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안에서 각자의 역할 정립을 이루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수행 핵심인 전담인력의 근본적인 갈등 원인을 해결하고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한 실천적 제언을 제시했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대한 담당교사와 교육복지사의 역할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Qualitative Study in Role Perception of Educational Welfare Teacher in Charge and 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s for 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1509/KJYS.2018.01.25.1.5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25, no.1, pp 57 - 86-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7-
dc.citation.endPage86-
dc.identifier.kciidART00231199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dc.subject.keywordAuthor교육복지사-
dc.subject.keywordAuthor담당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질적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역할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welfare priority project-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ty education specialist-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welfar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role percep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photo

Kim, M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