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분야 대학 교과과정 분석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iculums for Software-related Departments based on Topic Modeling

Other Titles
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iculums for Software-related Departments based on Topic Modeling
Authors
최재원이호김정민송주호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Keywords
Topic Modeling; SW Manpower; Curriculum Analysis; Class Syllabus Analysis; LDA; 토픽모델링; SW 인력; SW 교육; 교과과정 분석; 강의계획서 분석; LDA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2, no.4, pp 193 - 214
Pages
22
Journal Title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193
End Page
2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13
DOI
10.7838/jsebs.2017.22.4.193
ISSN
2288-3908
2765-3846
Abstract
소프트웨어 직무의 특성과 대학교의 SW 학과가 개발한 커리큘럼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현재에서, 실제로 SW 관련 교과과정 편성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현실적으로 SW인력의 실무 요구사항과 부적합한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해외 사례를보면 이미 실무 요구사항 중심의 SW 교육을 바탕으로 SW 인력을 양성하려는 노력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그 결과 실제 관련 실무 기업들의 채용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고있다. 국내에서도 정부 주도하에 이러한 시도가 시도되고 있으며 특히 SW 중심대학 사업을바탕으로 관련 분야의 선도대학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SW 분야의 인력 공급 문제는여전히 실무분야와 교육 분야의 이슈가 되고 있다. 교과과정 구성에 대한 실무 기업들의 관점의환경적 요소가 확실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기존의 한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육 내용의구성과 실무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실제 활용중인대학의 교과과정과 강의계획서 자료를 바탕으로 토픽모델링을 실시함으로서 교과과정과 강의계획서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분석에 활용된 관련 대학 학과의 실습 비율이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으며 교과목 중첩비율, 강의계획서 키워드 중첩비율도 일반수준으로 보여짐에 따라서 체계적인 교과과정 확립과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한 강의계획 수립이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ae won photo

Choi, Jae wo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