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년을 통해본 수업의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변호승 | - |
dc.contributor.author | 조형정 | - |
dc.contributor.author | 임걸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5:44:19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5:44:1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1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광복이후 70년 동안 우리나라 초・중등교육에서 일어난 수업의 변화가 어 떠했는지를 문헌중심의 연대기적 기술 방식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1945년부터 2015년까지의 대표적 교육사 문헌을 중심으로 큰 흐름을 파악하고, 한국교육신 문,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키워드 검색을 통하여 수업의 주요 변화, 요인, 시기를 추출하였다. 초 중등학교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경제발전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교육개선에 따른 새로운 영역에 대한 관심, 선진국 교수학습이론의 전래, 인터넷 등 테크놀로지의 발달 등의 영향에 따라 나타난 수업의 변화를 문헌분석을 통하여 연대기적으로 기술하였다. 그 결과 최 종‘진보주의 교육 도입기’, ‘행동주의 적용기’, ‘수업방법의 질적 변화기’, ‘구성주의 영향기’, ‘자율화와 다양화 시기’의 5기로 명명하였다. 우리나라 교실 수업변화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이루어졌다. 첫째, 주로 정부주도로 이루어졌는데, 새로운 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육정책은 수 업방법의 개선 노력으로 이어졌다. 둘째, 선진국의 교육방법이론이 국내에 소개되어 학교 현 장에 전파되었다. 셋째, 민간연구단체와 자생적 교원들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의 확산의 구심 점이 되었다. 넷째, 테크놀로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에 기반한 교육의 혁신을 꾀하는 시 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광복 70년을 통해본 수업의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Instructional Changes During 70 years After Libe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형정 | - |
dc.identifier.doi | 10.29318/KER.23.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3, pp.61 - 8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61 | - |
dc.citation.endPage | 8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682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chan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70 years after libe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ional metho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and secondary classroo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ronological literature review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복 70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 70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중등학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변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대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