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를 활용한 간편한 강의평가 현장 피드백 방법 제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순흠-
dc.contributor.author김동식-
dc.contributor.author최관순-
dc.contributor.author공용해-
dc.date.accessioned2021-08-11T16:24:02Z-
dc.date.available2021-08-11T16:24:02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8619-
dc.identifier.issn2093-757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294-
dc.description.abstract대학 입학 자원의 수학능력 저하 현상으로 학기 초 작성된 강의 계획서의 강의 목표가 강의 진행과정에서 수정되어야 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강의 대상 학생 그룹의 수학능력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강의를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판단자료로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에 대한 실시간 강의평가 자료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수업 이해도 조사를 위한 강의평가용 설문문항을 제안하고, 네이버 밴드 투표기능을 활용하여 도입비용 없이 간편하게 대학 강의에 도입하여 무리 없이 적용할 수 있는 실시간 현장 강의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답변항목 C(%)의 그래프의 추이 정보를 참조하여 교수는 강의 속도와 난이도를 조절하여 교수가 원하는 형태의 강의로 이끌어 갈 수 있었다. 교수는 제안한 방법에 의해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에 관한 실시간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 강의 대상 학생 그룹의 수학능력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피드백 강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1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정보기술학회-
dc.titleSNS를 활용한 간편한 강의평가 현장 피드백 방법 제안-
dc.title.alternativeA Proposal of On-the-spot Feedback Method for Simple Lecture Evaluation Using SN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14801/jkiit.2017.15.4.11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v.15, no.4, pp 115 - 125-
dc.citation.title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15-
dc.citation.endPage125-
dc.identifier.kciidART00221755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NS-
dc.subject.keywordAuthorlecture evaluation-
dc.subject.keywordAuthoron-the-spot feedback-
dc.subject.keywordAuthornaver ban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al Sciences > Department of Medical IT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ONG SIK photo

Kim, DONG SIK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