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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교과서가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및 문제해결 역량에 미치는 효과 분석Analysis of Impacts of Digital-Textbooks on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Competency

Other Titles
Analysis of Impacts of Digital-Textbooks on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and Problem-solving Competency
Authors
차현진계보경정광훈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디지털교과서; 학습자 역량; 자기조절학습; 문제해결능력; Digital Textbook; Learners’ Competency; Self-regulated Learning; Problem-solving Competenc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2, pp 13 - 25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3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351
DOI
10.5392/JKCA.2017.17.02.013
ISSN
1598-4877
2508-672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이외 요인으로 학습자 역량 중 자기조절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학교로 지정된 29개 학교에 초등학교 3,4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법(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을 활용하여 2014년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과학 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적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Cohen’s d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약 0.2 정도의 효과크기로 적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학교급, 학년,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변화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년별, 학교급별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자기조절학습에서는 4학년과 중 1 학생 모두 똑같이 3학년보다 좀 더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고, 문제해결능력에서는 4학년이 가장 많은 변화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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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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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 Hyun 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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